6월 지방선거일 포함 공휴일(대체공휴일)
2022년 지방선거가 6월 1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수요일이라 일주일 중간 즈음 쉴 수 있어서 좋네요. 하지만 분명 중소기업 중 쉬지 않는 곳도 있을 겁니다.
예전 직장은 선거일은 한 번도 쉰 적이 없었어요.
다행히 근로기준법이 개정되면서 법정휴일은 유급휴일로 바뀌었습니다. 강제로 연차 대체하는 행위도 하지 못하게 되었죠. 만약 5인 이상의 사업장에서 연차를 차감하는 행위를 할 시 불법이니 근로자분들은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근로기준법 제55조 휴일과 시행령 30조)
1. 2022년 지방선거
지방선거는 투표 대상이 많기 때문에 미리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알아두고 가는 게 좋습니다. 오늘도 선거 유세 차량에서 나는 소음 때문에 좀 괴롭네요. 빨리 선거기간이 끝났으면 좋겠습니다.
사전투표는 2022.05.27.(금) ~ 05.28.(토)입니다.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니 6월 1일 당일 투표가 어려우신 분들이나 타지에 계신 분들은 전국 어디서든 투표가 가능한 사전투표로 한 표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신분증 꼭 지참)
몸이 불편하신 분들은 거소투표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거소투표란?>
몸이 불편해 투표소에 가서 투표할 수 없는 선거인 등이 자신이 머무는 병원·요양소, 자택 등에서 우편으로
투표할 수 있는 제도
신고 대상 : 코로나19 확진자, 신체에 중대한 장애가 있어 거동할 수 없는 사람, 병원・요양소에 머물거나 수용소・교도소 또는 구치소에 수용・수감된 사람, 사전투표소 및 투표소와 멀리 떨어진 영내 또는 함정에서 오랫동안 생활하는 군인이나 경찰 공무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규칙이 정하는 외딴섬에 사는 사람
신고 기간 : 2022.05.10.(화) ~ 05.14.(토)
2. 지방선거는 공휴일
6월 1일 지방선거를 '법정공휴일'입니다. 5인 미만의 근로자를 고용하는 사업장은 의무휴일이 아니라 근로자에게 투표할 수 있는 시간만 주면 되지만, 그 외의 사업장은 유급휴일로 보장해 줘야 합니다.
근로기준법상 법정공휴일은 유급휴일이기 때문에 근로자가 근로를 제공하지 않더라도 하루의 통상임금이 지급되어야 합니다.
만약 이날 근로자가 근무를 하게 된다면 휴일근로 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통상임금의 1.5배를 가산해서 지급해야 하니 꼭 알아두셔야 할 것 같아요.
안타깝게도 6월 공휴일은 지방선거와 현충일, 딱 이틀뿐입니다. 월요일 휴무이니 일요일에 좀 덜 짜증 날 것 같아요. 주말과 겹치는 날은 없어서 대체공휴일은 없습니다.
3. 2022년 남은 공휴일
올해 남은 공휴일도 다른 년도에 비하면 좀 적은 편이라 좀 슬프네요.
<2022년 남은 공휴일>
- 광복절 : 8월 15일(월)
- 추석 : 9월 9일~11일(금~일) → 대체공휴일 9월 12일(월)
- 개천절 : 10월 3일(월)
- 한글날 : 10월 9일(일) → 대체공휴일 10월 10일(월)
- 크리스마스 : 12월 25일(일) → 대체공휴일 없음ㅠㅠ
※ 부처님오신날, 성탄절(크리스마스)는 대체공휴일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