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나이가드니 허리가 안좋아서 물리치료, 약물치료하면서 버티고있는데 이 운동이 막 드라마틱하지는 않지만 효과가 있는것 같아서 소개해드립니다. (허리디스크 증상의 가장 좋은 운동은 걷기입니다^^)
우선 아주 안좋은 상태에서는 이 운동은 하지 마시고 재활운동을 어느정도 시작했을 때 꾸준히 해주면 좋다고 하네요.
아래의 설명은 은상수 청담 우리들병원 진료원장님의 말씀입니다.
[디스크가 있는 환자나 디스크 수술 후 한 달이 지난 후에 할 수 있는 코어 운동이 있습니다. 바로 브리지 운동(Bridge exercise)입니다. 건너가는 다리 모양이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운동법을 설명하겠습니다.
== 바닥에 등을 대고 눕는다. 양팔을 적당히 벌리고 손바닥을 바닥에 댄다. 발을 엉덩이 쪽으로 당겨 무릎을 세운다. 골반을 들어 올려 허리를 펴준다. 허벅지, 몸통이 일자가 되도록 유지한다. 올라간 상태에서 2초간 버티고 다시 원래 자세로 돌아온다. ==
이런 식으로 복근과 허리 근육을 단련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 브리지 운동이 너무 쉽다면 자극을 더 줄 수 있는 ‘싱글레그 브리지 운동(Single leg bridge exercise)’을 합니다. 브리지와 같은 자세에서 한쪽 다리를 양반다리로 반대쪽 무릎에 걸친다. 한 발로 지지하면서 골반을 들어 올리고 2초간 버틴다. 다시 원래 자세로 돌아온다. 일반 브리지 운동보다 배와 등에 더 자극이 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허리 디스크가 있으면 정말 괴롭죠. 움직이기도 힘든데 운동을 하려니 벅찰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급성 통증이 가라앉으면 운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허리를 숙이지 않는 브리지는 비교적 편하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