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콜드브루라이프

오래 입는 반팔 티 고르는 법

by 문고정 2024. 7. 30.
반응형

옷은 많은데 왜 입을 게 없지? 계절이 바뀌면 항상 이런 생각 하지 않나요?

 

원래 가지고 있던 옷들도 뭔가 후즐근해져 있어서 출근하거나 외출할 때 입기 애매할 때가 있습니다.

 

보통 여름 옷은 한철이라고 생각해서 매년 또 옷을 사는 경우가 많은데 이제 환경도 생각하고 절약하기 위해 오래 입을 수 있는 옷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사기전에 꼭 확인하세요! 브랜드 옷도 이월이나 세일하는 것을 잘 고르면 마감이 제대로 된 옷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자동목차

 


1. 해리 테이프 넥마감 확인

저는 이 글을 작성하면서 해리 테이프(백넥 테이프)라는 걸 처음 알았어요. 보통 옷의 목부분 안쪽으로 천을 한 번 더 덧대서 마감 처리를 했는지에 따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래 입는 반팔 티 고르는 법 - 해리테이프

 

제 옷 중에 나이키 옷을 살펴보니 이렇게 브랜드 텍위에 해리 테이프 마감이 되어있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당연히 마감이 안된 옷들보다 내구성이 좋겠죠.

 

아 내가 이 옷은 잘 골랐구나 알 수 있었죠.😄😄


2. 넥라인 시보리 확인

시보리는 팔이나 목 등의 옷의 끝단 쪽이 조여지게끔 촘촘히 짠 직물의 모양을 말합니다.

 

시보리가 없으면 옷을 입고 벗을 때 머리 부분을 통과하면서 늘어나기 쉽고, 세탁 몇 번 만으로도 후즐근해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오래 입는 반팔 티 고르는 법 - 시보리

 

확실히 옷을 입어보니 시보리 처리의 유무에 따라 넥라인의 태가 다릅니다. 시보리 없이 허술하게 제작된 옷은 한철 입고 다음 계절에는 잠옷으로 전락하더라고요. 체크하세요!.📝📝


3. 갈라삼봉 재봉 확인

갈라삼봉이란 두 줄의 박음질이 들어간 재봉 법을 말합니다. 시보리 다음으로 중요한 게 이 박음질인데 2개의 바늘로 봉제를 하는 일반 티셔츠와는 달리 3개의 바늘로 튼튼하게 제작된 옷이 수축 변형에 강하고 더 오래가겠죠.

오래 입는 반팔 티 고르는 법 - 갈라삼봉

 

박음질은 목라인에 바로 티가 나는 부분이라 스티치를 잘 살펴보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4. 원단 소재 확인

보통 면 100%의 옷은 착용감과 피부 알레르기 등에 좋지만 내구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원단이 하나로만 된 옷보다는 면 + 폴리에스터의 혼방으로 된 옷이 오래가고 태가 잘 유지됩니다.

오래 입는 반팔 티 고르는 법 - 혼방원단

 

여름 티셔츠 특성상 세탁을 자주 하게 되는데 이왕이면 강한 세탁과 건조에도 오래 남아있는 옷이 좋겠죠.


5. 면수 확인

면수실의 굵기를 말합니다. 한 번씩 10수, 20수 하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실이 얇아지고 원단의 두깨감도 얇아집니다.

오래 입는 반팔 티 고르는 법 - 면수 종류

 

숫자가 낮으면 실이 굵고 원단의 두께감도 두꺼워지기 때문에 탄탄하게 실루엣을 잡아주는 티셔츠가 좋다면 낮은 면수를 선택하면 됩니다.

 

다만, 이 경우 좀 더울 수 있어요. 시원하고 부들부들한 원단이 좋다면 높은 면수를 선택하는 게 좋겠죠.


6. 마무리하며

본래 옷은 나를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내 몸을 보호하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엉성하게 만들어진 보세옷을 3개씩 사는것보다 똑똑하고 어울리는 옷을 하나 사는 게 훨씬 경제적인 소비입니다.

 

체형에 맞고 좋은 소재를 우선적으로 고려해보고 현명한 소비 하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