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수급자격인정을 위한 구직신청

고용24에서 구직신청하기

우리는 워크넷에 익숙해져 있어서 갑자기 고용24에서 구직신청을 하라고하니 당황스러웠습니다. 이제 고용24에서 워크넷, 고용보험, 국민내일배움카드 등이 통합되기 때문에 이곳에서 모든 민원을 처리하시면됩니다.

우선 고용24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후 첫번째 메인메뉴인 채용정보 > 구직신청에 접속해주세요.

실업급여수급자격신청
실업급여수급자격신청 구직신청

저는 이미 구직신청을 완료했기 때문에 구직인증번호와 확인증을 출력할 수 있는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희망직종이 중요한데 나중에 구직활동을 할 때 희망직종과 관련있는 곳에 이력서를 넣어야 인정을 해줍니다. 전혀 상관없는 직종에 지원하게되면 구직활동으로 인정이 안 될수도 있다고 하니 유의해주세요!

구직신청은 우선 이력서/자기소개서 관리에서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실업급여수급자격신청
실업급여수급자격신청 구직신청

실직을 한 후 재취업을 하기위한 의사를 표시하기 위해 나의 이력서를 갱신해줘야 합니다. 직전까지 근무했던 직장 경력과 희망연봉 등 원하는 정보를 변경 후 작성해주세요. 자기소개서는 작성하지 않아도 구직신청하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실업인정을 받고 구직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채용정보 > 일자리찾기에서 기존 워크넷에서와 같은 구직활동이 가능합니다.

다만, 통합된 사이트에서는 기존에 폭넓게 사용했던 기능들이 다소 축소된 부분들이 보입니다. 그냥 워크넷 사이트를 이용하는게 편하긴 합니다.

워크넷에서 구직신청

워크넷 사이트에서 구직신청하는 방법도 비슷합니다. 로그인을 한 후 마이페이지에 바로 접속해주세요.

실업급여수급자격신청
실업급여수급자격신청 구직신청

먼저 마이페이지 > 이력서관리/구직신청 > 이력서/자기소개서관리 메뉴에 들어가면 구직신청 안내와 함께 각각 입력할 수있는 링크를 제공합니다.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다면 마지막 구직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실업급여수급자격신청
실업급여수급자격신청 구직신청

이제 마이페이지의 워크넷구직신청 메뉴에 가면 ‘신청중’ 이라는 표시가 되어있고 관할 담당자가 승인해주기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늦어도 일주일 내로 처리가 되더라고요.

여기까지 따라오셨으면 워크넷에서 처리할 부분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실업급여 수급을 위해 구직활동을 해야되므로 ‘채용정보’ 메뉴를 눌러 희망지역, 직종 등을 선택해서 수시로 채용공고를 확인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