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이나 중요한 자리에서의 면접에는 면접관의 질문을 해석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면접자의 인성이나 상황 판단 능력, 위기 대처 능력 등을 보기위해 준비된 질문들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면접관의 의도를 미리 짚어보시기 바랍니다.
-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ex) 삼성 = 파란색, 애플 = 사과, 당신은?
직관적이고 면접관이 알기쉽게, 인상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 지원동기를 말해주세요.
우리 대학 또는 기업의 매력을 최대한, 잘 알고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 지원자의 단점을 말해주세요.
법, 도덕, 능력적으로 문제가 없어야하고 단점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 의지, 방법에 대해서도 피드백하면 좋겠죠. - 지원자의 경쟁력을 말해주세요.
장점이 아닌 경쟁력, 즉 내가 다른 지원자들과 비교했을 때 자신있고 인정받는 분야에 대해 어필해야합니다. - 우리가 지원자를 선발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재상, 직무를 정확히 알고 그에 맞는 노력, 성과를 보였는가에 초점을 둔 질문입니다. -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이 주어졌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위기 상황 극복 능력을 판단하는 질문으로 우선 상황을 인정하는 인간미, 도움을 청하는 용기, 보답하는 인성 등으로 평가합니다. - 밥은 먹고 왔어요?
‘관심과 걱정하는 것에 대한 반응을 할 수 있는 인성이 있나’를 보는 질문으로 사회성을 체크하는 질문입니다. - 존경하는 인물 혹은 롤 모델을 말해주세요.
지원자가 존경하는 사람에 대해 얼마나 알고있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존경하게 된 이례적 사례를 언급하면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본인만의 좌우명이 있다면?
좌우명은 내 삶의 가치관이니 직접 만든 것이면 좋고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설명해주면 좋습니다. - 초능력이 생긴다면 무엇을 희망하는지?
내가 가지고 있는 그 능력을 타인을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는 인성인지 확인하는 질문입니다. - 가장 친한 친구를 소개해보세요.
친구는 유유상종이기 때문에 관계를 설명할 때, 일방적 관계가 아닌 구체적으로 주고 받는 관계라는 사실을 소개하면 좋습니다. - 부모님에게 가장 자주 듣는 잔소리는 무엇인지??
평소 꾸밈없는 상태일때의 본래 모습을 판단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 비오는 데 조심히 잘 오셨나요?
중요한 날의 가장 기본인 날씨부터 체크하는 사람인가를 판단하는 질문이므로 미리 확인했고 대처를 잘 했다는 인상을 주는게 중요한 질문합니다. - 끝인가요?
질문에 대한 답변에 빠진건 없는지? 답변이 짧은 것 같은데 더 할 말은 없는지를 확인하는 질문입니다. 면접관이 이런 말을 했다는건 답변이 구체적이지 않고 만족스럽지 않다는 뜻입니다. - 000 지원자는 다른 어느 곳에도 지원했나요?
이 질문은 주로 지원자가 마음에 들고 탐나는데 다른 곳에도 지원을 했는지 확인차 질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저희에게 궁금한 걸 물어보세요.
지원자의 답변에대한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미리 정보를 파악하고 질문을 생각해두고 면접에 참석하는게 좋겠죠. - 오늘 면접 잘 보았다고 생각하는지?
면접 보는 동안 면접관의 반응을 기억하고 그걸 통한 구체적 답변을 하는게 좋습니다. 분위기를 파악하고 면접관들이 긍정적인 시그널을 줬다면 기분좋게 마무리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