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만료 실업급여 신청후기 3단계 – 실업인정을 위한 고용센터 방문

계약만료로 실업급여 대상자이거나, 신청하시려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한 글입니다.

1. 실업인정 자격을 위한 센터방문

1차 실업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실업인정 인터넷신청이나 집체교육을 받으면되는데, 그 전에 꼭 한번은 고용센터를 방문해서 실업인정 확정을 받아야 합니다. 저희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니 앞에 안내해주는 분이 계시고 번호표를 뽑아가면 차례대로 민원을 처리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신분증 꼭 지참하고 방문해야되는 점 잊지마세요!

상담을 할때 담당자가 1차실업인정 동영상교육과 실업인정관련 안내 유인물을 나누어주면서 절차를 설명해줍니다.

저는 방문한 날로부터 약 2주 후에 “1차실업인정일”이었습니다.

아직 코로나19의 여파로 꼭 집체교육에 참석하지 않아도 인터넷전송으로 처리가 가능했습니다. 동영상교육 완료 후 고용보험사이트 혹은 고용24통합사이트에서 위 내용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1차실업인정은 구직활동이 아니라 구직 외 활동으로 선택해야한다고 나와있습니다. 환경이 가능하다면 되도록 당일 00시 땡하면 전송하는게 마음이 편해요. 미리 입력해두시고 임시저장을 해놓으면 당일에 전송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만약 인터넷전송이 힘들거나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당일 집체교육에 꼭 참석해야 실업인정이 됩니다. 주로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온라인으로 잘 못하시거나 주변에 도와주는 사람이 없어서 교용센터 방문, 집체교육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제 글을 따라오시면 큰 어려움이 없겠지만 여기까지 하셨으면 이제 마무리단계입니다. 지정된 날짜에 실업인정만 받으시면 됩니다!